윈도우 운영체제의 소켓 함수
#include <winsock2.h>
SOCKET socket(int af, int type, int protocol);
- 인자의 종류와 의미는 리눅스의 socket 함수와 동일
- 반환형은 리눅스의 int형과 달리 SOCKET형
- 성공 시 소켓 핸들, 실패 시 INVALID_SOCKET 반환
윈도우 기반 TCP 소켓 예제
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 {
WSADATA wsaData;
SOCKET hSocket;
SOCKADDR_IN servAddr;
char message[30];
int strLen = 0;
int idx = 0, readLen = 0;
if (argc != 3) {
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");
hSocket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 (hSocket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socket() Error!");
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if (connect(hSocket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while (readLen = recv(hSocket, &message[idx++], 1, 0)) {
if (readLen == -1)
ErrorHandling("read() Error!");
strLen += readLen;
}
if (strLen == -1)
ErrorHandling("read() Error!")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
printf("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Len);
closesocket(hSocket);
WSACleanup();
return 0;
}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 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'개인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hapter 03-3]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와 인터넷 주소 변환 (0) | 2023.07.20 |
---|---|
[Chapter 03-2] 주소정보의 표현 (0) | 2023.07.20 |
[Chapter 02-1] 소켓의 프로토콜과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 특성 (0) | 2023.07.06 |
[Chapter 01-3]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 (0) | 2023.07.05 |
[Chapter 01-2]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 (0) | 2023.07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