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토콜

컴퓨터 상호간의 대화에 필요한 통신규약

 

소켓의 생성

#include <sys/socket.h>

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;
  • domain: 소켓이 사용할 프로토콜 체계(Protocol Family) 정보 전달
  • type: 소켓의 데이터 전송방식에 대한 정보 전달
  • protocol: 두 컴퓨터간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정보 전달

 

프로토콜 체계(Protocol Family)

이름 프로토콜 체계(Protocol Family)
PF_INET IPv4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
PF_INET6 IPv6 인터넷 프로토콜 체계
PF_LOCAL 로컬 통신을 위한 UNIX 프로토콜 체계
PF_PACKET Low Level 소켓을 위한 프로토콜 체계
PF_IPX IPX 노벨 프로토콜 체계

 

소켓의 타입(Type)

소켓의 전송 방식을 의미

 

연결지향형 소켓(SOCK_STREAM)

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고 목적지로 전송

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

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(Boundary)가 존재하지 않음

 

신뢰성 있는 순차적인 바이트 기반의 연결지향 데이터 전송 방식의 소켓

 

비 연결지향형 소켓

전송된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빠른 전송을 지향

전송된 데이터는 손실 또는 파손의 우려가 있음

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 존재

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 제한

 

신뢰성과 순차적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지 않는,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소켓

 

프로토콜의 최종선택

하나의 프로토콜 체계 안에 데이터의 전송방식이 동일한 프로토콜이 둘 이상 존재하는 경우 세 번째 인자를 통해 원하는 프로토콜 정보를 구체화

 

리눅스 기반 tcp 소켓 예제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* 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 {
	int sock;
	struct sockadddr_in serv_addr;
	char message[30];
	int str_len;
	int idx = 0, read_len = 0;

	if (argc != 3) {
		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
	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
	if (sock == 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
	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	serv_addr.sin_family = AF_INET;
	serv_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	serv_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
	if 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 & 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
	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
	while (read_len = read(sock, &message[idx++], 1)) {
		if (read_len == -1)
			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
		str_len += read_len;
	}

	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
	printf("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_len);
	close(sock);
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* 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