윈도우 소켓(Windows Socket API)
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API
헤더 파일 winsock2.h
ws2_32.lib 라이브러리 링크 필요
윈도우 소켓의 초기화
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을 위해선 초기화가 필요
#include <winsock2.h>
int WSAStartup(WORD wVersionRequested, LPWSADATA lpwSAData);
- wVersionRequested: 프로그래머가 사용할 윈도우 소켓의 버전정보 전달
- lpWSAData: WSADATA라는 구조체 변수의 주소 값 전달
윈도우 기반 소켓관련 함수
소켓 생성
#include <winsock2.h>
SOCKET socket(int af, int type, int protocol);
IP주소와 PORT번호 할당
#include <winsock2.h>
int bind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* name, int namelen);
연결 요청 허용 가능 상태로 변경
#include <winsock2.h>
int listen(SOCKET s, int backlog);
연결 요청 수락
#include <winsock2.h>
SOCKET accept(SOCKET s, struct sockaddr * addr, int * addrlen);
클라이언트에서 연결 요청 시
#include <winsock2.h>
int connect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* name, int namelen);
소켓 닫기
#include <winsock2.h>
int closesocket(SOCKET s);
파일 핸들과 소켓 핸들
리눅스의 파일 디스크립터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는 핸들(Handle)을 반환
윈도우는 리눅스와는 달리 파일 핸들과 소켓 핸들을 구분
윈도우 기반 서버 예제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WSADATA wsaData;
SOCKET hServSock, hClntSock;
SOCKADDR_IN servAddr, clntAddr;
int szClntAddr;
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if (argc != 2)
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");
hServ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 (hServSock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
if (bind(hServSock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bind() error");
if (listen(hServSock, 5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listen() error");
szClntAddr = sizeof(clntAddr);
hClntSock = accept(hServSock, (SOCKADDR*)&clntAddr, &szClntAddr);
if (hClntSock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accept() error");
send(hClnt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, 0);
closesocket(hClntSock);
closesocket(hServSock);
WSACleanup();
return 0;
}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윈도우 클라이언트 기반 예제
#define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 {
WSADATA wsaData;
SOCKET hSocket;
SOCKADDR_IN servAddr;
char message[30];
int strLen;
if (argc != 3) {
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");
hSocket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 (hSocket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socket() Error!");
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if (connect(hSocket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strLen = recv(hSocket, message, sizeof(message) - 1, 0);
if (strLen == -1)
ErrorHandling("read() Error!")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
closesocket(hSocket);
WSACleanup();
return 0;
}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 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윈도우 기반 입출력 함수
데이터 전송
#include <winsock2.h>
int send(SOCKET s, const chat *buf, int len, int flags);
데이터 수신
#include <winsock2.h>
int recv(SOCKET s, const char * buf, int len, int flags);
'개인 공부 > 네트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hapter 03-2] 주소정보의 표현 (0) | 2023.07.20 |
---|---|
[Chapter 02-2] 윈도우 기반에서 이해 및 확인하기 (0) | 2023.07.06 |
[Chapter 02-1] 소켓의 프로토콜과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 특성 (0) | 2023.07.06 |
[Chapter 01-2]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 (0) | 2023.07.05 |
[Chapter 01-1]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 (0) | 2023.07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