윈도우 소켓(Windows Socket API)

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API

헤더 파일 winsock2.h

ws2_32.lib 라이브러리 링크 필요

 

윈도우 소켓의 초기화

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을 위해선 초기화가 필요

#include <winsock2.h>

int WSAStartup(WORD wVersionRequested, LPWSADATA lpwSAData);
  • wVersionRequested: 프로그래머가 사용할 윈도우 소켓의 버전정보 전달
  • lpWSAData: WSADATA라는 구조체 변수의 주소 값 전달

 

윈도우 기반 소켓관련 함수

소켓 생성

#include <winsock2.h>

SOCKET socket(int af, int type, int protocol);

 

IP주소와 PORT번호 할당

#include <winsock2.h>

int bind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* name, int namelen);

 

연결 요청 허용 가능 상태로 변경

#include <winsock2.h>

int listen(SOCKET s, int backlog);

 

연결 요청 수락

#include <winsock2.h>

SOCKET accept(SOCKET s, struct sockaddr * addr, int * addrlen);

 

클라이언트에서 연결 요청 시

#include <winsock2.h>

int connect(SOCKET s, const struct sockaddr * name, int namelen);

 

소켓 닫기

#include <winsock2.h>

int closesocket(SOCKET s);

 

파일 핸들과 소켓 핸들

리눅스의 파일 디스크립터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는 핸들(Handle)을 반환

윈도우는 리눅스와는 달리 파일 핸들과 소켓 핸들을 구분

 

윈도우 기반 서버 예제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	WSADATA wsaData;
	SOCKET hServSock, hClntSock;
	SOCKADDR_IN servAddr, clntAddr;

	int szClntAddr;
	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	if (argc != 2)
	{
		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	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		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");

	hServ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	if (hServSock == INVALID_SOCKET)
		ErrorHandling("socket() error");

	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	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	serv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	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

	if (bind(hServSock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		ErrorHandling("bind() error");

	if (listen(hServSock, 5) == SOCKET_ERROR)
		ErrorHandling("listen() error");

	szClntAddr = sizeof(clntAddr);
	hClntSock = accept(hServSock, (SOCKADDR*)&clntAddr, &szClntAddr);
	if (hClntSock == INVALID_SOCKET)
		ErrorHandling("accept() error");

	send(hClnt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, 0);
	closesocket(hClntSock);
	closesocket(hServSock);
	WSACleanup();
	return 0;
}
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윈도우 클라이언트 기반 예제

#define  _WINSOCK_DEPRECATED_NO_WARNINGS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 {
	WSADATA wsaData;
	SOCKET hSocket;
	SOCKADDR_IN servAddr;

	char message[30];
	int strLen;

	if (argc != 3) {
		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		exit(1);
	}

	if (WSAStartup(MAKEWORD(2, 2), &wsaData) != 0)
		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");

	hSocket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
	if (hSocket == INVALID_SOCKET)
		ErrorHandling("socket() Error!");

	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	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	serv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	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
	if (connect(hSocket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		Error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
	strLen = recv(hSocket, message, sizeof(message) - 1, 0);

	if (strLen == -1)
		ErrorHandling("read() Error!");

	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

	closesocket(hSocket);
	WSACleanup();
	
	return 0;
}
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 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
	exit(1);
}

 

윈도우 기반 입출력 함수

데이터 전송

#include <winsock2.h>

int send(SOCKET s, const chat *buf, int len, int flags);

 

데이터 수신

#include <winsock2.h>

int recv(SOCKET s, const char * buf, int len, int flags);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