과제 및 프로젝트/Unity 2D 로그라이크

Unity 2D 로그라이크 - 04

Koalitsiya 2024. 1. 9. 18:30

이번에는 던전 제작 관련 포스팅입니다.

 

일단 포스트 제목이 로그라이크기도 하고 이 전에 입장 시마다 던전의 구조가 바뀌도록 할 예정이라 했었습니다.

 

계획은 아래와 같이 그리드를 나누고 각 그리드마다 미리 만들어 둔 방 프리팹을 배치할 생각입니다.

바인딩 오브 아이작 등 여러 로그라이크 게임에서 쓰이는 방식이기도 하고 제가 만드는건

횡스크롤 로그라이크라 던그리드를 떠올리는 게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네요.

 

 

 

먼저 OnDrawGizmos를 통해 기즈모를 그려서 시각적으로 각 방이 배치될 그리드들을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.

 

 

던전 타일셋
이거 말고도 몇 개 더 있다

 

그리고 위 타일셋을 이용해서 방을 여러개 만들어주었습니다.

 

이후 RoomManager 스크립트에서 그리드의 x,y 값으로 2차원 배열을 만든 후 그리드의 중심을 기준으로 방들이 뻗어나가며 생성되도록 하였습니다.

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시 재생성 시도

 

 

위에서 만들어놓은 방 생성 시스템에 플레이어가 가지 않은 방은 비활성화시켜두는 기능과 각 방에 미니맵 이미지를 넣어서 미니맵을 통해 플레이어가 어디로 갈 수 있고 현재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만들어보았습니다. 

 

미니맵

 

 

 

플레이어가 방문함에 따라 방 활성화

 

 

다음에는 간단한 UI와 가능하다면 몬스터와의 전투까지 만드는 포스트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.